본문 바로가기

국선도

국선도의 경제관


국선도 수련을 하면서 혹여라도 경제적인 것을 도외시 하여야 한다고 생각하거나, 돈을 버는 것과 수련하는 것은 별개의 문제로 생각하여 심리적 갈등을 겪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에 이런 경제적 활동에 관하여 국선도는 어떤 식으로 설명이 되어있는지 찾아보다가 국선도 책자 1984년판 제2권 제6장 국선도의 윤리도덕 제2절의 我生衣食 (pp132~135) 이란 것이 참조할 만 하여 자료를 올려봅니다.
-----------------------------------------------------------

木의 성리를 가진 仁은 곧 我生의 仁을 長存하려면 我生을 滋養하는 衣食이 반드시 필요하다. 衣食의 滋養이 곧 一水二火의 根基이니 이 水火根基가 있은 연후에 三木의 인의도덕이 행하게 되는 것이다. 의식생활이 부족한데서 인의를 찾는 것은 음양원리에는 없는 것이다. 洪範에 말하길 “凡厥正人은 槪富오사 放穀”이라 하니 무릇 正人은 부유하여야 바야흐로 善하다는 것이다. 正人은 생활이 안정한 연후에 부정한 짓을 아니하고 善하다는 것이다. 공무에 있는 官人도 생활경제가 안정하여야 正人이 되니, 하물며 일반인이야말로 衣生 생계가 부족하고서야 善한 인의의 도덕을 행하기는 난망의 일이다.

조선시대의 정치는 程朱學의 지배를 받아서 好生生理의 인의본성을 망각하고 오직 虛禮를 일삼고 실생활에는 아주 등한하였다. 그러므로 굶어 앉아서도 예의만 찾고 공맹만 읽으면 도덕이라하며 배타,자존과 집권편당을 도리로 알며 생산작업을 천하게 여기고 빈곤을 견디어 내는 것을 儒道로 인식하고 있었다. 학자는 공맹의 글만 읽고 시를 지으면 최고로 알며, 기타 학문이나 생산방편으로 농업,공업,상업 등을 경위하게 되면 큰 變으로 지목할 뿐더러 폐인으로 삼았다. 이러한 까닭으로 이 국가는 항상 무지와 빈곤 중 에서 공맹만 위하여 왔었다.

그러나 세월은 바뀌어서 세계가 문명하고 농업,공업,상법의 기술이 大抵 하며 사람마다 생활경쟁이 되는 시대를 당해서는 그 국민이 비로서 깊은 잠속에서 깨어나게 되었던 것이다. 우리도 남과 같이 잘 살아보자는 것이다. 이 잘 살자는 것이 진실한 仁性이다.

공맹의 글만 읽다가 망한 것이기 때문에 다시는 공맹이라면 질색하여 굶어 죽는 도덕이요, 바보가 되는 인의라 하며 증오를 하게된 것이다. 그러나 공맹의 인의는 그런 것이 아니다. 그것은 인의중에 살면서도 인의를 모르고 오직 썩은 유학자를 인의로 오인하기 때문이다. 즉 인의의 기본 원리인 一水二火가 없는 假仁虛禮를 도덕으로 착각하기 때문이다. 모든 사람의 생활경제가 윤택하고 안정한 것이 즉 인의의 기초가 되는 것이다.

義는 仁을 보호하는 것이므로 仁의 生生性을 방해하는 것이 있으면 義가 發하여 此에 대항하는 것이니 대항은 義의 분개와 투쟁과 살기를 가진 金性이다. 我生, 뿐이 아니라 他生을 피해하는 부정한 일이 있으면 역시 의분이 발하여 피해자를 보호하게 되는 것이니, 이런 義는 도의라 하는 것이다. 또는 동물의 생리로 된 것도 이와 같은 것이다. 自生의 生을 보호하기 위하여 피부와 털의 外護와 꼬리,뿔,송곳니,발톱 등의 무기가 모두 침해를 방비하는 義器가 되며, 임파액, 백혈구, 衛氣 등이 모두 외래의 침입물을 방비하는 호신의 義物이다. 이런 것은 생리상의 仁義가 된다. 또는 仁의 滋養을 공급하는 一水의 水穀이 無하면 仁은 枯死한다. 이때에 仁을 보호하는 義는 최대한으로 대항하여 仁이 없는 義가 발하기 쉬우니, 鬪盜死傷(싸움,도둑질,죽임,폭력)이 이런 경우에 많이 발현된다. 그러므로 의식이 윤택한 자리에 인의도덕이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一水三木이 튼튼하여야 二火四金의 陰惡이 없고서 千萬事가 무사태평한 것이다.

선정을 노래하는 격앙가도 “밭 갈아 배불리 먹고, 우물 파서 물 마시니 황제의 힘이 어디에 이는가?” 라고 하는 것이 즉 仁政을 베풀어서 衣食이 풍족하고 생활이 윤택한 까닭으로 생활고가 없이 안전생활하는 것을 증언한 것이다. 천지만물은 仁義中에서 인의로 生하고 인의로 생활하되 인의를 모르고 지낼 뿐인 것이니, 이 仁義를 심리상에만 국한하여 예의도덕의 一端으로 여기지 말 것이다. 이제는 물질을 연구하고 物理를 정신교육과 함께 공부할 때인 것이다. 과학이 발달하여 문화시설과 原生經濟가 윤택하게 된 것은 인의의 智水가 기초한 것이니 앞으로 진정한 행복이 올 것이다. 이에 다시 仁義의 도덕교육이 과학적으로 실현되고 丹學이 道成德立케 되면 仙境世界 가 되는 것이다.



(출처 : 국선도 연구 - 싸이월드 페이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