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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선도

下丹田의 精

 


下丹田의 精

丹이란 陰中陽火의 火色을 일걸음이요, 火는형질이 아닌 氣體로서 우리의 육안으로 볼 수 없고 단지 空裏이므로 無可有의 名이요, 一氣의 原이 된다. 그리고 火가 動함에 있어 力이 生發하는 것인즉 力에는 火氣가 生動하므로 火氣가 없는 力은 없는 것이다. 田은 모이는 장소와 위치의 뜻이며 下란 精氣神의 아래를 일컫는 것이니 하단전이란 天氣, 地氣가 丹氣로 化하여 인체의 下位에 모이는 자리가 하단전인 것이다.

精이란 天氣인 靑氣와 음식의 華美한 (地氣) 米와 妙合한 一氣의 液이 有하므로 정력과 정액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이 兩精은 그 根을 하단전에 두고 전신의 필요한 곳에 퍼져 있는 것이니 五臟에도 모두 精이 있다.

그리고 精을 충익케하는 방법으로서 養精시키는 약을 먹는 것을 外丹이라 하였으며 行功으로 養精시키는 방법을 內丹이라고 하였으나 외단은 오직 강장제로서 복용이 될 뿐이었고 직접적인 養精의 효력을 보지 못하여 차츰 外丹은 자취를 감추게 된 것이다. 그러나 청산이 청운도사로 부터 전수한 방법은 동방丹理의 정통적 精髓인 精氣神, 三丹, 丹田의 二段呼吸法인 內丹인 것이다. 그러므로 精이란 가장 귀하고 그 분량도 보통은 적은 것이다. 16세에 가장 많다고 하나 신체중에 저장된 것이 一升六合 내지, 一升三合이라 하는데 射渫되지 않았을 때의 수량이며, 중량은 한근 정도에 미치지 못한다는 것이다. 축적되어 극도로 충만되었을 때에 보통 三升 가까이까지 이른다 하나 손상한 자는 一升에도미치지 못하므로 정력도 또한 떨어져 힘없는 사람이 되어 精氣가 흩어져 질병으로 夭死한다. 精이 충만하여야 氣가 壯하여 서로 보양하여 주는 것인데 精이 충실치 못하면 자연 氣虛하여지는 것이다. 精이 충만하고 氣가 盛하여도 남자는 一次의 交合에 精液의 靈物이 半合씩 상실되므로 補益을 충분히 하여 주는 것이 없으면 精이 고갈하여 몸이 피곤하여지고 기운이 없어 動하기를 싫어하고 자주 눕게되며 심하게 고갈되면 虛氣로 눕게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수도자는 특히 精液을 秘藏하여야 하는 것이자. 精이란 人身의 至寶가 되는 것이니 寶具를 가진 자는 살고 寶具를 잃은 자는 命이 떨어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精氣神처럼 소중한 것이 없다는 것이다.

精에 肝精이 적으면 눈에 빛이 없고, 肺精이 부족하며 살이 여위고, 腎精이 부족하면 神氣가 따라서 부족하여 힘이 없고, 脾精이 부족하면 齒髮이 탈락하고, 心精이 굳세지 못하여 매사에 분별을 못하여 결정을 못한다.

精이 氣를 生하고 氣가 神을 生하는 것이나 그 하는 행위는 각각 다르다. 精은 力을 내고 氣는 보고 듣고 생각을 해내고 神은 결심 또는 결정을 해내는 것이다. 사람이 精을 충익시키는 단전행공법을 모르면 절로 64세에 精氣가 고갈하여 망령된 말과 행동을 하기 쉽다는 것이며 정액과 정력을 아낀자는 88세에 精이 고갈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精充氣壯, 神明하면 壽는 長壽하므로 그 壽를 논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하니 內丹의 修道가 아무리 苦行이 되더라도 사람으로서 마땅히 가야할 길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