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선도

행복해지는 것도 수련입니다...!!!



 

행복 헌장...!

 

1. 운동을 하라. 일주일에 3회 30분씩이면 충분하다.

 

2. 좋았던 일을 떠올려보라. 하루를 마무리할 때마다 당신이 감 사해야 할 일 다섯가지를 생각하라.

 

3. 대화를 나눠라. 매주 온전히 한시간은 배우자나 가장 친한 친구들과 대화를 나누라.

 

4. 식물을 가꾸라. 아주 작은 화분도 좋다. 죽이지만 말라.

 

5. TV시청시간을 반으로 줄이라.

 

6. 미소를 지으라. 적어도 하루에 한번은 낯선 사람에게 미소를 짓거나 인사를 하라.

 

7. 친구에게 전화하라. 오랫동안 소원했던 친구나 지인들에게 연 락해서 만날 약속을 하라.

 

8. 하루에 한번씩 유쾌하게 웃으라.

 

9. 매일 자신에게 작은 선물을 하라. 그리고 그 선물을 즐기는 시간을 가지라.

 

10. 매일 누군가에게 친절을 베풀라.

 



지난 2005년 5월부터 7월까지 영국 BBC방송이 6명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행복위원회와 함께 슬라우시 주민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행복실험.

 

이 실험에서 행복위원회는 슬라우시 주민들에게 제시 한 행복헌장 10계명을 제시했다. 슬라우의 자원자들은 실험이 계 속되는 3개월 내내 이 10계명을 실천했고, 행복감을 느꼈다.

 

이 과정을 ‘영국BBC다큐멘터리 행복’이란 제목의 책으로 펴낸 자유 기고가 겸 방송인 리즈 호가드는 2개월 동안만 위의 행복헌장 을 실천해보면 이전보다 훨씬 더 행복해질 것이라고 자신했다.

 

자료: 영국BBC다큐멘터리 행복(예담)


 

맨위의 그림은 자신의 삶의 조화를 이루기 위한 "삶의 바퀴"입니다.

 

사랑이라는 중심축을 바탕으로 8가지 수레바퀴가 모두 튼실해야 삶이 잘 굴러가게되고, 이를통해 진정한 행복을 누릴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이중 자기계발, 건강, 즐거움, 성과달성 등은 매일 매일 조금씩 국선도 수련을 통해 맛볼 수 있는 항목들입니다. 왜냐하면, 국선도 수련을 통해, 굳어진 몸을 풀어내는 육체적 수련을 통해 건강을 회복하고 증진할 수 있으며, 행공과 명상을 통해 자신의 정신적 계발을 꾀할 수 있고, 조금씩 조금씩 발전해가는 자신의 모습을 지켜보면서 성과를 달성하는 기쁨을 느낄 수 있기때문입니다.

 

따라서, 매일 국선도 수련을 조금씩만이라도 한다면,

위와 같은 행복헌장을 자연스레 실천할 수 있을겁니다.

 

행복해 지는 것도 수련입니다...(^^)

 

J.H.Cho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