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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선도

上丹田의 氣


上丹田의 氣

上丹田이란 人頭中에 靈居하는 腦中을 根하여 精의 霧露와 같은 기운이 昇하여 靈物로 독특한 思考를 내는 것이니 이 氣는 精에서 生한 것이다.

精없는 氣는 없으니 精氣는 相依相存하는 것이 되는 것으로 汽자와 米자는 米자와 靑자의 妙合을 뜻하는 것이다.

氣에는 陽氣와 陰氣가 있으니 陽氣는 表皮를 主하고 陰氣는 表裏를 主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陽氣를 보호하기 위하여 아침에는 陽氣가 發하고 정오에는 陽氣가 盛하고 저녁에는 陽氣가 虛하여 밤에는 잠기는 것이니, 마치 四時의 변화와 같으므로 이를 알고 陽氣를 지키기 위하여 夜勞를 삼가하고 안개나 이슬 또는 눈, 비를 맞지 말아야 되는 것이다. 陽氣는 하늘의 해의 빛과 같아서 修養을 잃으면 日光을 잃는 것과 같아 夭折하는 것이니 陽氣를 보호하여야 日光과 같이 밝고 힘이 있어 陽으로 인하여 上昇하여 밖을 호위하게 됨이 順調한 것이다. 陽氣가 순조로웁고 壯해야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함이 밝아 神이 올바른 결정을 하게 되는 것이며 따라서 올바른 말과 올바른 생각과 올바른 행동을 하게 되는 동시에 기운이 壯한 것이다. 氣가 壯하지 못하면, 知覺, 運動, 視聽, 言笑가 다 기능을 잃어 제 길수를 잃고 氣의 고갈로 광명을 잃으면 生할 수 없이 수명이 꺽이는 것이다.
陽氣는 또한 밤에는 內裏로 들어가 陰氣를 주행시키어 음양작용을 하므로 전신의 피로를 풀어주고 다시 아침에 陽氣는 生發하는 것이므로 夜勞는 금하는 것이다. 氣는 하단전의 精에서 生하여 昇하므로 배꼽 밑의 一寸半을 기해혈이라 하는 것이니 기의 바다란 뜻이다.

그리고 氣를 보호하려면 베개를 낮추어 베어야 한다는 것이며 보고 듣고 생각하는 것을 삼가하고 항시 명상하는 자세로 머리를 쉬게 하는 것이 氣를 護衛하는 것이다. 그러나 守氣의 비법은 精充에 있는 것이다. 精이 충실치 않으면 精에서 生하는 氣가 虛氣일 뿐이니 養精하는 단전행공법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스스로 알 것이다.

또한 氣는 一身을 周流하여 生을 유지시키는 것이니 氣가 炎炎하므로 생각을 깊이하면 할수록 기가 炎上하여 上氣하기만하고 하강이 없으므로 극에 이르면 정신에 이상이 오게 되어 정신병자가 되는 것이다. “여기에서 정신이라는 것은 精氣神의 精神과 다른 것이므로 精神論을 참조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