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선도

BOSCH 캄코 사보-2001년 (국선도 소개)..!!

별난 캄코인

PEA3의 최정환씨를 아시는가? 약간은 통통하고 몸매답지 않은 날카로운 눈매를 가지고 있다. 현재 ABS모터를 담당하는 개발3부의 인원이다. 그래도 모르겠는가?
바로 아래와 같이 생긴 사람이다.


 

 

본지에서 이 사람을 소개하는 이유는 조금 더 읽어 보면 알 수 있다.

 

다음은 최정환씨와의 일문일답

지금 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가?
현재 개발3부에서 ABS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위의 질문은 제 특이한 취미활동에 대한 이야기 인듯합니다. 제가 취미로 하고 있는 것은 국선도(일명:밝돌법, 밝받는 법) 수련입니다. 일반인들에게는 단전호흡, 기체조 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거의 소개를 간단히 해달라.
국선도 (일명: 밝돌법, 밝받는 법)는 9700년간 전수되어진 우리민족 전래의 심신수련법이며, 1969년 청산(비경)선사께서 산중에 면면히 전승되어 오던 도법을 시중에 전파하기 시작하여 현재 세계 각지에서 많은 회원이 수련하고 있습니다.

 

이 수련의 목적은 극치적 체력, 극치적 정신력, 극치적 도덕력 배양으로 바른 인간이 되고자 하는 것입니다. 총9단계의 수련단법이 있는데 중기단법, 건곤단법, 원기단법까지는 밝(기운)을 받을 수 있는 그릇 즉, 몸을 만드는 단계로 정각도 단계라 합니다. 그 위로는 마음의 수행과 하늘과의 조화를 이루는 통기법, 선도법 단계가 있습니다.

 

흔히들 단전호흡하면 가만히 앉아서 참선하는 것으로 생각하는데, 국선도의 정각도 단계에서는 기혈순환유통법(몸풀기운동), 단전행공, 기신법, 정리운동 등으로 구성되어 몸과 마음이 함께 조화를 이루도록 합니다. 어떤 종교적인 색채가 있는 것도 아니며, 무술의 하나도 아닌 고대로부터 면면히 전승되어지는 우리 민족만의 고유한 양생법입니다.

 

간단히 원리를 설명드리면, 사람은 精, 氣, 身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는 陰, 陽의 조화로 발휘됩니다. 이 정,기,신을 본래의 자리인 하단전(돌단자리)으로 내리고 음양적인 들숨과 날숨을 고르게 하여 참된 기운(眞氣)을 만들어 내어 몸과 마음의 조화를 되찾게 되고, 원기 왕성하게 되는 것입니다.

 

국선도 수련의 윤리도덕관은 個全一如觀입니다. 나와 남이 모두 하나이며, 몸과 마음이 둘이 아니다라는 말입니다. 이러한 철학적 바탕을 가지고 몸과 마음을 함께 증진시키고자 하는 것이 바로 국선도 수련입니다.

언제부터 왜 그걸 하게 되었는가?
1998년도 6월부터 시작하였습니다. 수련을 시작한 동기는 당시 심신이 몹시 피폐하였던바 몸보다는 정신의 수련을 위하여 시작하였습니다.

했더니 뭐가 좋던가?
먼저 몸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평소 간이 좋지않고 운동선수시절 다쳤던 허리와 무릎관절 이상 그리고 과도한 체중 (110Kg)으로 인하여 고생을 하고 있었는데, 약 3개월 정도 지나니 체중이 85Kg으로 줄었고 간치수도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그 외에 고질적이던 요통과 관절통이 많이 없어졌었습니다. 하지만 그런 것 보다도 심리적 안정으로 인한 사회를 보는 긍정적 태도와 타인에 대한 이해심이 많이 늘어났고, 어떤 일을 할 때 집중할 수 있는 능력도 많이 좋아졌습니다.

앞으로는 어떻게 할 건가?
현재 서울의 중앙문화센터에서 임경택 법사님의 지도로 단전호흡을 계속하고 있는데, 앞으로 평생의 양생법으로 택한 국선도를 꾸준히 해나갈 것이며, 원기왕성한 기운을 여러 동료와 주변 분들과 나누고 싶습니다. 또 개인적으로는 지도자 자격증에도 도전하여 제가 다른 분들께 이 법을 알려드릴 수 있었으면 합니다.

회사에서 그거를 계속 하는 사람이 또 있는가?
현재는 없습니다만 꾸준히 관심을 보여주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언젠가 기회가 되면 사내에 동아리를 구성하여 함께 수련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혹여 관심 있으신 분들은 제가 운영하는 홈페이지에 들어오시면 제가 하는 국선도에 관해 많은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cafe.daum.net/monsn2 (국선도 청년회 홈페이지). 그리고 기숙사에 계신 분들은 매일 아침 6시 10분에 2층 휴게실에 오셔서 같이 수련하면 좋겠습니다.

끝으로 암거나 한마디 해보세요
몸과 마음은 둘이 아니라 하나입니다. 부디 마음을 편히 하시고 항상 천천히 차분하게 마음을 가라앉혀서 생활하시고, 최소한 자기자신의 몸을 위해 가벼운 체조라도 꾸준히 하여 몸을 부드럽게 하고, 숨을 천천히 아랫배로 한다고 생각하시면 그것이 이 수련의 기본입니다.

 



(출처 : 국선도 연구 - 싸이월드 페이퍼)